콘텐츠 바로가기



새로운 나, 새로운 세상을 여는 明 교양교육은 조화로운 인간성과 풍부한 교양을 지닌 자유인을 길러내며 우리가 사는 세계를 보다 깊이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교양교육과정

  • 교양교육과정
  • 기초공통필수
  • 핵심교양
  • 선택교양
  • 강좌개설 요청 듣고싶은 강좌개설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 강좌개설 제안 듣고싶은 강좌개설을 제안 할 수 있습니다.

교양교육과정

Home > 교양교육과정 > 교양교육과정 < 개요 및 목표

  • 개요 및 목표
  • 개설교과 및 학점

개요 및 목표를 나타내는 다이어 그램입니다.

교양교육의 책임

교양교육원은 고등학교에서 대학교육 환경으로의 전환과 적응에 책임을 갖는다. 교양교육은 학생 개인의 성공적이고 만족스러운 대학 생활을 위하여, 대학교육에서 요구되는 비판적 사고,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 시민의식, 그리고 다양한 학문분야를 섭렵하여 균형잡힌 융복합적 지식을 획득하는 것을 돕는다. 뿐만 아니라 정서적으로 안정되고 풍요로우며 사회가 요구하는 덕목을 갖춘 개인으로 성장해 갈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해야 한다.

교양교육의 기본 목표

  • 정서적 안정감을 가진 심미적으로 풍요로운 개인 (심미적 개인)
  • 자유로운 시민의식으로 자신이 속한 공동체에 책임지는 시민 (사회적 개인)
  • 주체적인 판단능력과 비판적 사고 능력을 가진 개인 (주체적 개인)
  • 그리스도적 인간애를 실천하고 이웃에 봉사하는 기독교인 (기독교적 인간)
  • 다양한 기초학문의 토대 위에 실천적 응용능력을 가진 개인(융복합적 실용인)
  • 타인과 세계를 이해하며 이들과 더불어 살고자 하는 개인 (공생하는 개인)

교양교육의 구체적인 교육목표

비판적 사고 (Critical Thinking)

  • 개별학문을 보다 효과적이고 창의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하는 도구(사고의 방법론)
  • 정독과 문제만들기를 통한 종합적 사고력 (분석적, 추론적, 평가적, 대안적 능력)
  • 논리/추론 능력에 기반을 두고 이를 응용하여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전략적/창조적/대안적 능력

효과적인 글쓰기 능력 (Effective Writing)

  • 자기감정 표현 능력과 창조성
  • 사실에 근거한 논리적 글쓰기
  • 모든 교과과정에서 글쓰기 강조
  • 또래집단을 활용한 글쓰기 운동
  • 주제에 대한 입장 개진(開陣), 사료분석, 소논문, 그리고 독후감 활용

말하기 능력 (Public Speaking Skill)

  •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 (효과있는 글쓰기 + 대중 앞에서 말하기)
  • 타인에 대한 효과적 설득 능력
  • 인간관계 개선
  • 논쟁과 웅변 능력 획득
  • 발표수업, 토론 학습회,그리고 동아리 활동 강조

과학 정보 활용능력 (Scientific Literacy)

  • 과학정보 활용능력 함양
  • 기초과학의 핵심 개념과 원리에 대한 이해
  • 현대 과학기술의 진화 방향을 이해
  • 과학적 호기심을 지속적으로 자극

외국어 구사 능력 (Foreign Language Proficiency)

  • 글로벌 사회 적응능력 배양 및 세계 시민화
  • 외국어 구사능력을 통해 타문화와 문명에 대한 이해 촉진
  • 타문화에 대한 노출을 통한 지적 호기심 자극
  • 다양한 외국어 프로그램 제공 및 방법론 강구

민주시민 소양 훈련 (Preparing Citizens for Democratic Society)

  • 자유롭고 의식있는 민주 시민 생산
  • 커뮤니티에 대한 봉사와 책임감
  • 민주주의 정치참여 훈련
  • 대학의 각종 위원회에 학생들의 참여

윤리적인 인간 (Moral Reasoning)

  • 도덕적 추론과 판단을 가진 개인
  • 기독교 윤리, 공민윤리, 사회정의, 그리고 정치철학에 대한 이해
  • 가치판단을 위한 기본 교과과정을 개설

교양교육 교과구조 개념도를 나타내는 다이어그램 입니다.



top


(302-729) 목원대학교 서구 목원길21 (도안동) 목원대학교

Copyright ©2012 MOKWON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