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새로운 나, 새로운 세상을 여는 明 교양교육은 조화로운 인간성과 풍부한 교양을 지닌 자유인을 길러내며 우리가 사는 세계를 보다 깊이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교양국어

Home > 교양교육 프로그램 < 교양국어

교양필수 토론과 글쓰기 1,2

<토론과 글쓰기>1,2는 교양필수과목으로서 1학기 2학점씩 모두 2학기 4학점을 이수해야 하는 과목이다. 1학기에는 <토론과 글쓰기>1이, 2학기에는 <토론과 글쓰기>2가 운영된다. <토론과 글쓰기> 과목은 대학생들의 말하기, 글쓰기, 읽기, 듣기를 통합적으로 교육하여 모든 학문의 기반이 되도록 하는 기초 교양이라고 할 수 있다. 학생들은 이 과목을 통하여 세계에 대한 이해, 논리적이고 비판적인 말하기, 글쓰기 등을 훈련받게 된다.

  • 기초공통필수 과정으로 ‘토론과 글쓰기’1,2 개설
  • 말하기와 글쓰기의 실용적 교육을 위해 토론과 글쓰기 첨삭지도 중심의 교육 실현
  • 교양국어교육 강화를 위한 체계적 평가, 관리, 지원 시스템 마련
  • 30명을 한 분반으로 하여 2학기 2학점씩 총 4학점 이수
  • 표준교육과정 설계로 대학국어교육의 질적 제고
  • 매학기 담당 교수에 대한 평가/관리/교육이 이루어짐으로써 수준 높은 교육서비스 실현
  • 인간과 세계에 대한 논리적이고 비판적인 시각을 기르기 위한 다양한 수업자료 제공
  • 책임교수와 담당교수를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의 지속적인 개선

교과목개요

  • 이해영역(읽기, 듣기)과 표현영역(말하기, 쓰기)의 연계 교육을 지향한다.
  • 말하기가 가능하기 위해서는 듣기나 읽기가 선행되어야 하고, 또 듣기와 읽기를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을 조리 있게 말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자신이 듣고 읽고 말한 것을 한 편의 글로 조리 있게 쓰는 것이 ‘국어’ 교육이 최종적으로 지향하는 목표가 될 것이다.
  • 학생들로 하여금 주어진 주제에 대해 처음에는 주제와 관련된 글을 읽으면서 정보를 수집하게 하고, 다음으로 읽은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도록 한다. 정리된 내용을 수업시 토론의 장에서 자유롭게 개진하며 말하기 능력을 기른다. 한편으로 의사소통에 대한 이론을 습득하고 수업 중 글쓰기 과제를 함께 첨삭하며 실질적인 글쓰기 능력이 함양되도록 지도한다. 이러한 과정을 반복함으로써 말하기와 글쓰기, 듣기와 읽기가 통합적으로 교육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본 수업의 목적이다.

수업목표

1) 일반적 목표

  • 독서(읽기)화살표발표 및 토론(듣기, 말하기)화살표작문(쓰기)화살표국어 이론 습득, 글쓰기 첨삭 지도
  • 말하기 중심의 수업.
  • 토론을 통해 자연스럽게 지식이 축적될 수 있는 수업 구성.

2) 구체적 목표

  • 말하기 능력, 글쓰기 능력 고양.
  • 인간과 세계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습득
  • 유용한 정보 수집과 정보의 재조직 능력 습득.

3) 궁극적 목표

  • 토론을 통한 비판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력 함양
  • 올바른 의사소통 능력 함양
  • 바람직한 세계관과 사회적 책임의식 배양
수업진행 형태
강의 개요 - 독해, 작문, 화법 능력을 실용적 측면에 맞추어 교육, 실습
- 창의적, 비판적 사고력과 책임 있는 사회인으로서의 표현 능력 함양
강의 체계 -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1주는 토론, 1주는 이론과 글쓰기 첨삭으로 세트 구성
- 수업 전후 동영상 자료와 PPT 교재 활용
- 1주:발표와 토론 수업-제시된 주제 관련 자료를 미리 준비, 주제발표 및 토론
- 1주:의사소통이론과 글쓰기 첨삭 수업-기초적 이론 강의, 발표와 글쓰기의 보완을 위한 지식교육, 글쓰기 과제를 직접 첨삭

교양국어를 나타내는 다이어 그램입니다.



top


(302-729) 목원대학교 서구 목원길21 (도안동) 목원대학교

Copyright ©2012 MOKWON  All Right Reserved.